초등학교 4학년 1학기(1단원) - 큰 수
겨울 방학을 맞아 다음 학기 수학 기본교재를 개학 전까지 마무리 하기로 하고, 공부를 진행했습니다.
최근에 집중하고 있는, 아이 혼자서 스스로 새로운 개념 공부를 진행하고, 문제도 풀어보면서 확인 할 수 있게 하는 방식으로 진행했어요. 교재는 디딤돌 기본+응용을 활용했습니다.
생각외로 집중력 있게 공부를 해서, 큰 무리없이 방학중에 마무리 할 수 있었습니다.
지속적으로 아이 스스로 새로운 개념을 공부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려고 노력하고 있는데, 어느 정도 성과가 나오는 것 같아서 뿌듯합니다.
자연수의 단위가 커지게 되면 어떻게 읽고, 서로의 크기는 어떻게 비교해 보는지 확인하는 단원입니다.
뒤에서 자세히 말씀드리겠지만, 수의 단위를 가지고 쉽게 서로 변환할 수 있게 훈련을 꼭 하고 넘어가야 해요.
큰 수 특히 억~조단위를 넘어가게 되면 수를 읽는 데에도 많은 시간이 걸릴 수 있기 때문이지요.
천을 넘어가는 수를 처음 배우게 됩니다.
우선 다섯자리 수, 즉 만단위의 수를 확인해 봅시다.
10,000 : 1,000이 10개인 수를 10,000 또는 1만이라고 쓰고 만 또는 일만이라고 읽습니다.
위의 예에 나와 있는 자리값의 개념도 확실히 하고 넘어가요.
25,936 = 20,000(10,000이 2개) + 5,000(1,000이 5개) + 900(100이 9개) + 30(10이 3개) + 6(1이 6개)
십만, 백만, 천만 알아보기
- 십만 : 10,000(만)이 10개인 수
- 백만 : 10,000(만)이 100개인 수
- 천만 : 10,000(만)이 1,000개인 수
억과 조에 대해서 알아보기 전에 단위 변환에 대해서 확인하고 넘어갈께요.
완전완전완전 중요한 부분이니 집중 부탁해요.
우선 만을 다르게 나타내어 볼께요.
- 백 = 십 X 십 = 십십(가운데 곱하기는 생략되어 있어요), 즉 100 = 10 X 10
- 천 = 십 X 백 = 십 X 십 X 십 = 십십십
- 만 = 십 X 천 = 십 X 십 X 백 = 십 X 십 X 십 X 십 = 십십십십 = 백백 (백 = 십십 이므로)
이렇게 단위를 쪼개서 생각하다 보면, 큰 수를 아주 쉽게 표현할 수 있게 되요.
그럼 억과 조를 알아볼까요.
단위는 4자리마다 올라가게 되요.
일 - 십 - 백 - 천
만 - 십만 - 백만 - 천만
억 - 십억 - 백억 - 천억
조 - 십조 - 백조 - 천조
자 그럼 함께 생각해 보아요.
천 다음 단위는 만, 천만 다음이 억이니까...
억 = 만만
똑같이 천 다음 단위는 만, 천억 다음이 조니까...
조 = 만억 = 만만만
이 개념을 확실하게 인지하고 넘어가면, 앞으로 큰 수는 아무런 문제없이 풀 수 있게 되요.
뛰어 세기는 뛰는 자리의 숫자가 변하게 되겠죠? 어렵게 생각하지 말아요.
수의 크기 비교는 자릿값으로 비교합니다.
- 자릿수가 다를 때에는 자릿수가 많은 쪽이 더 큰 수입니다.
- 자릿수가 같을 때에는 높은 자리의 수부터 차례로 비교하여 수가 큰 쪽이 더 큰 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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