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6학년 교재정리
새학기를 맞아 초등학교 6학년 교재를 정리해볼께요.
수학 중심으로 문제집을 풀어보면서, 국어, 과학, 사회도 교과과정을 따라가는 데 문제 없게 노력하고 있습니다.
초등학교 6학년 수학교재
1. 기본교재 : 디딤돌 기본+응용
교과 수업을 위해 예습 때 사용하고 있는 기본교재로 교과 기초 내용을 한번 정리하는 데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번 학기부터는 방학을 이용해서 한학기 선행을 진행했습니다. 앞의 계획표를 활용해서 4주간 한학기 진도를 아이 스스로 공부해 보고, 잘 풀리지 않는 문제나 개념을 정확히 잡아야 하는 부분만 확인하면서 진도를 나갔어요.
전체적으로 교과과정을 준비하는데 가장 좋은 기본교재입니다.
2. 복습교재 : EBS 만점왕
수업을 듣고 디딤돌 기본+응용 각 단원을 풀고 난 뒤, 아이 혼자서 매일 2장씩 풀면서 혼자서 채점하고, 틀린 문제 확인을 하고 있습니다. 수업을 제대로 듣고, 기본교재를 착실히 푼 경우에는 실수가 아니면 잘 안틀리는 것 같습니다만, 같은 문제집을 여러 번 푸는 것을 지루해하는 것 같아서 복습교재는 따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3. 심화교재 : 디딤돌 최상위 수학
심화문제를 접해보고 싶어해서 처음에 선택한 디딤돌 최상위 수학입니다. 심화교재는 한 학기 씩 후행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방학에 집중해서 공부하고 있어요. 기본교재나 복습교재에 비해서 틀리는 문제 혹은 어려워하는 문제가 조금씩 있습니다. 적당한 수준의 숙제를 주고, 함께 공부하는 시간에 어려워하는 문제를 같이 풀어보고 있습니다.
최상위 수학 문제집을 풀면서 전체적으로 문제풀이에 대한 도전정신이 생겼습니다. 어려운 문제를 스스로 해결했을 때의 성취감을 느끼고 있는 듯 한데, 앞으로 학습을 하는데 있어 큰 자산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4. 연산연습 : 기탄수학
연산문제 연습은 유아때부터 기탄수학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연산은 역시 반복학습이 중요한데, 잘 구성되어 있는 것 같아요.
요즘엔 6시~6시 30분에 스스로 일어나서 공부를 하고 있는데, 오전 첫 공부를 기탄수학으로 하고 있습니다. 하루에 3장씩 풀면서, 오전 시간 뇌를 활성화 하는데에는 최고라고 생각됩니다.
5. 공간지각 : 플라토
플라토를 활용하여 공간감각을 익히게 해 주고 있습니다. 하루 한장씩 풀고 있으며, 대략 5분에서 10분 정도 걸리는 것 같아요.
6. 사고력수학 : 필즈수학
사고력 교재는 필즈수학으로 진행하고 있어요. 최근에 영어학원을 다니기 시작해서 숙제가 많아진 관계로, 예전처럼 수학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필즈수학은 기분 내킬때 마다 조금씩 풀어보고 있습니다.
교과과정에 따른 최상위 수학보다는 필즈수학을 조금 더 재미있어 합니다. 그래서 함께 푸는 날에는 1시간은 금방 지나가곤 해요. 다양한 형태의 사고력 문제를 접할 수 있는 좋은 문제집이라고 생각합니다.
초등학교 6학년 국어, 과학, 사회 교재
1. 국어교재
요즘 교과서나 수학 문제집의 응용문제 등을 보면, 문해력이 정말 중요하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문제를 정확하게 이해하는 힘을 키워주기 위해서, 세토독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문제집에서 기준으로 제시하는 1일 공부량에 따라(하루 3장 정도), 매일매일 풀어보고 있어요. 각 장의 마지막 문제인 서술형(의견, 주장 쓰기) 문제에 특히 신경 써서, 아이 스스로의 의견을 기-승-전-결 혹은 주장-근거로 명확하게 제시할 수 있는 훈련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2. 과학교재
과학은 오투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6학년 과학이 지구의 자전, 공전부터 시작되므로, 초반에 모형 등을 활용하여 개념을 잘 잡아주여야 합니다.
3. 사회교재
한끝 교재를 활용해서 사회과목은 스스로 공부하고 있습니다.
사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고조선, 삼국시대, 고려, 조선까지의 역사가 나오는 5학년 2학기 과정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데요, 다른 문제집은 끝나면 다 버리는 편이지만, 5학년 2학기 사회문제집은 옆에 두고 한 번씩 퀴즈를 내면서 복습을 시키고 있습니다.
이전에도 말씀드렸지만,
그래도, 아빠와 함께 공부하면서,
1. 오전에 공부하는 습관
2. 어려운 문제를 접했을 때, 넘기지 않고 계속 고민해보는 습관
3. 계획한 하루 학습량은 그날 마무리하는 습관
3-1. 만약 계획한 학습량을 다하지 못했을 경우, 주말에 보충하는 습관
이 3+1가지 습관이 잡혀가는 것 같아 기분이 좋습니다.
전제적인 공부가 무리가 되지 않는 선에서 기본 학습은 할 수 있는 힘이 필요하지 않을까 싶어요. 전반적으로 아이 스스로 새로운 개념을 익혀가는데, 부담을 가지지 않고 공부해 나가는 것이 뿌듯합니다.
"이 글은 쿠팡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도 있습니다"
'홈스쿨 초등 수학 > 초등 6학년 수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와 비율 - 초등학교 6학년 1학기 수학(4단원) (0) | 2022.04.29 |
---|---|
소수의 나눗셈 - 초등학교 6학년 1학기 수학(3단원) (2) | 2022.03.21 |
각기둥과 각뿔 - 초등학교 6학년 1학기 수학(2단원) (0) | 2022.03.08 |
분수의 나눗셈 - 초등학교 6학년 1학기 수학(1단원) (0) | 2022.03.07 |
겨울 방학, 다음 학기 수학 예습(스스로 학습) (0) | 2022.03.0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