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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스쿨 초등 수학/초등 5학년 수학

규칙과 대응 - 초등학교 5학년 1학기 수학(3단원)

by 고수가 되고 싶은 초보 2021. 4.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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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5학년 1학기 수학 3단원 - 규칙과 대응

드디어 아이들 공부 방과 자는 방 정리가 마무리 되어, 토요일 부터 본격적으로 함께 공부를 다시 사작했습니다.

(원래 주말은 신나게 놀아야 하는데, 일주일 내내 한번도 공부를 제대로 못해서, 주말부터 시작하게 되었네요)

 

첫째는 공부를 순서대로 한다기 보다, 문제집을 넘겨 보다가 자기가 좋아(?)하는 단원 부터 하고는 합니다.

이번에도 "약수와 배수"를 풀다가 말고, 3단원 [규칙과 대응] 부터 풀어 놓았더군요.

 

유아 수학 할 때 부터, 규칙과 대응을 좋아하기는 했었습니다. 새로운 규칙 찾기를 좋아하다 보니 잘하기도 하구요.

 

3단원. 규칙과 대응

기본 

  • 두 양 사잉의 관계 알아보기
  • 대응 관계를 식으로 나타내는 방법 알아보기
  • 생활 속에서 대응 관계를 찾아 식으로 나타내어 보기

 

응용

  • 두 수 사이의 대응 관계를 식으로 나타내기
  • 바둑돌의 수 구하기
  • 성냥개비의 수 구하기
  • 시차 이용하여 시각 구하기

두 양 사이의 관계 알아보기
대응 관계를 식으로 나타내는 방법 알아보기
생활 속애서 대응 관계를 찾아 식으로 나타내어 보기
응용문제. 성냥개비의 수 구하기

성냥개비의 수에서 규칙 찾는 부분 문제풀이를 확인해 보니, 답은 맞추는데 규칙을 제대로 찾지 못했던 걸 확인할 수 있었어요. 보아하니, 모양을 다 그려서 풀어버린 것 같더군요. 

 

도형의 개수가 얼마 되지 않을 때, 가장 정확하게 답을 빨리 구하는 방법이기는 하나, 단원의 목표에 맞추어 공부를 하기 위해 규칙을 찾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한문제를 함께 풀어보고는 나머지는 혼자서 식을 다시 세워서 풀어 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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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합규칙 문제

이 단원에서 첫째가 혼자서 도전 못한 문제는 18번 문제입니다.

1 => 5, 2=> 8, 3 => 11 이 나오는 "어떤 상자"의 규칙을 찾는 문제인데요.

나오는 값(5, 8, 11)의 차이가 3이니, 들어가는 값에 3을 곱한 뒤 특정 숫자를 더했을 것이라고 설명을 해 주었는데, 

왠지 이렇게 말고 더 쉽게(5학년 수준에 맞게) 설명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 것도 같은데...

 

거의 2주 가까지 진도 체크도 못하고, 공부를 봐주지도 못했는데, 그래도 혼자서 해야할 것들은 다 해 놓은 것을 보니 뿌듯합니다. 나머지 과목들은 이제 혼자서 채점도 하고 있어요.

 

이렇게 스스로 공부하는 습관이 잘 잡혀나가길 기대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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