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홈스쿨 초등 수학/초등 5학년 수학

초등 5학년 2학기 수학 목차

by 고수가 되고 싶은 초보 2023. 9. 27.
반응형

초등학교 5학년 2학기 수학 단원 목차 정리(중요단원)


5학년 2학기 수학 단원에 대해서 알아볼께요. 

수의 범위와 어림하기로 쉽게 출발하지만, 분수와 소수의 곱셈, 평균과 가능성 등 기초를 튼튼하게 준비해야 하는 단원이 포함되어 있어요. 한 단원씩 어떤 내용 위주로 공부해야 하는지 정리해 보겠습니다.

 

기본 교재는 디딤돌 기본+응용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디딤돌 초등 수학 기본+응용 5-2(2023):상위권으로 가는 응용심화 학습서

COUPANG

www.coupang.com

 


5학년 2학기 수학 목차

 

 

5학년 2학기 수학 목차

  1. 수의 범위와 어림하기
  2. 분수의 곱셈
  3. 합동과 대칭
  4. 소수의 곱셈
  5. 직육면체
  6. 평균과 가능성

 

5학년 2학기 과정에서는 분수의 곱셈과 소수의 곱셈 관련 문제를 많이 풀어 보도록 해요.

 

 

나머지 단원들은 학교에서 가르쳐 주는 용어의 정의를 잘 숙지하고, 기본문제집 한권 정도만 풀어봐도 충분합니다.

분수와 소수의 곱셈은 앞으로 배울 내용의 기초가 될 연산의 기본으로, 연산 문제집을 아무거나 하나 사서, 다른 단원까지 풀기 어렵다면, 분수와 소수의 곱셈 부분만 꼭 풀어보시기 바랍니다.

 

저는 주로 쎈이나 기탄수학을 활용하고 있어요.

 

 

 

신사고 개념 쎈 초등 수학 5-2 (2023년)

COUPANG

www.coupang.com

 

 

기탄수학 5집 초등5학년

COUPANG

www.coupang.com

 

위 문제집이 아니더라도, 연산 관련 연습을 좀 해 볼 수 있는 문제집으로, 하루에 5분에서 10분 정도만 투자해서 꾸준히 풀어보시기 바랍니다. 

 

각 단원의 주요내용을 아래와 같아요.

 

1단원. 수의 범위와 어림하기

수의 범위는 이상과 이하, 초과와 미만의 뜻을 이해하고 수의 범위를 활용하여 문제를 푸는 방법을 배웁니다.
수의 범위를 배우면 ‘10보다 크고 20보다 작거나 같은 경우 수를 표현하라’ 라고 하면 10초과 20이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를 수직선위에 정확하게 표현하는 방법도 배웁니다.

어림하기는 올림과 버림, 반올림 뜻을 배우고 수를 어림하기로 표현하는 방법에 대해 배우게 됩니다.
예시로, 올림은 구하려는 자리의 아래 수를 올려서 나타내는 방법을 말하며
103를 올림하여 십의 자리까지 나타내라고 하면 십의 자리 아래 수인 3를 10으로 보고 110으로 쓸 수 있습니다.

 

2. 분수의 곱셈

분수의 곱셈 시간에는 분수 X 자연수, 자연수 X 분수, 단위분수 X 단위분수,
분수 X 진분수, 세 분수의 곱셈, 대분수 X 대분수 및 여러가지 분수의 곱셈에 대해 배웁니다.
5학년 1학기에 배운 분수의 덧셈과 뺄셈에 이어서, 2학기에 들어서 분수의 곱셈에 대해 배우게 됩니다.
쉽게 말해서 우리가 알고 있는 곱하기의 개념을 분수에 적용한다고 생각하면 되요.

 

3. 합동과 대칭

모양과 크기가 같아서 포개었을 때 완전히 겹치는 두 도형을 합동이라고 하며,
한 점이나 한 직선, 한 면을 사이에 두고 같은 거리에서 마주 보고 있는 경우를 대칭이라고 합니다.

 

4. 소수의 곱셈

소수의 곱셈은 곱하는 수나 곱해지는 수가 소수인 곱셈에 대해 배우는 시간으로,
(1보다 작은 소수) X 자연수, (1보다 큰 소수) X 자연수, 소수 X 소수의 곱셈에 대해 공부하게 됩니다.

소수의 곱셈은 소수점의 위치를 잘 확인하고 공부해야 합니다.

 

5. 직육면체

직사각형 6개로 둘러싸인 도형을 직육면체라고 하며, 정사각형 6개로 둘러싸인 도형을 정육면체라고 합니다.

직육면체와 정육면체의 관계 및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배우며 각 도형의 성질에 대해 배우는 시간을 갖습니다.
또한 5단원 직육면체에서는 입체도형을 표현하는 그림인 겨냥도를 그리는 과정도 있는데요,
겨냥도를 그릴 때 보이는 모서리는 실선으로 보이지 않는 모서리는 점선으로 배우는 부분에 대해서도 함께 배우게 됩니다.

 

6. 평균과 가능성

자료의 값을 모두 더해 자료의 수로 나누는 평균과 어떠한 상황에서 특정한 일이 일어나길 기대할 수 있는 정도인 가능성에 대해 배웁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 받을수도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