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홈스쿨 초등 수학/초등 4학년 수학

평면도형의 이동 - 초등학교 4학년 1학기 수학(4단원)

by 고수가 되고 싶은 초보 2022. 6. 21.
반응형

초등학교 4학년 1학기(4단원) - 평면도형의 이동


겨울 방학을 맞아 다음 학기 수학 기본교재를 개학 전까지 마무리 하기로 하고, 공부를 진행했습니다.

 

최근에 집중하고 있는, 아이 혼자서 스스로 새로운 개념 공부를 진행하고, 문제도 풀어보면서 확인 할 수 있게 하는 방식으로 진행했어요. 교재는 디딤돌 기본+응용을 활용했습니다.

 

 

 

2022 디딤돌 초등 수학 기본+응용 4-1 4학년 1학기 (사은품증정)

COUPANG

www.coupang.com

 

생각외로 집중력 있게 공부를 해서, 큰 무리없이 방학중에 마무리 할 수 있었습니다.

 

지속적으로 아이 스스로 새로운 개념을 공부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려고 노력하고 있는데, 어느 정도 성과가 나오는 것 같아서 뿌듯합니다.


4. 평면도형의 이동

 

평면도형을 밀고, 뒤집고, 돌렸을 때의 결과를 확인하는 단원입니다.

 

공간지각능력은 어릴 때부터 꾸준히 길러줘야 합니다. 플라토 같은 공간지각능력 관련 문제집을 꾸준하게 풀어왔다면 정말 쉽게 넘어갈 수 있는 단원이에요. 하루에 한장씩만 꾸준하게 풀어도, 공간지각능력을 충분히 길러 줄 수 있습니다.

 

 

 

플라토 D세트(초등 4학년):공간감각을 위한 하루 10분 도형학습지

COUPANG

www.coupang.com

 


1. 평면도형을 밀어 볼까요

 

위, 아래, 좌, 우 어느 방향으로 도형을 밀어도 도형의 모양은 변하지 않습니다.

 

다만, 도형을 몇 칸 혹은 몇 cm 이동하라는 문제를 풀 때, 기준점을 확실하게 잡아서 옮겨주는 연습을 해 두시기 바랍니다.

 

 

위 문제처럼 도형의 이동을 처음 접하는 경우에, 4cm 라고 생각할 수도 있어요.

 

삼각형의 한 꼭지점에 표시를 하고, 그 꼭지점이 얼마나 이동했는지 확인하면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위 문제의 경우, 왼쪽으로 7칸을 이동했으니, 답은 7cm가 되겠네요.

 

2. 평면도형을 뒤집어 볼까요

 

뒤집기는 한가지만 생각하면 되요. 뒤집어서 만들어지는 도형은 거울에 비치는 모습과 같습니다.

즉, 뒤집는 선을 기준으로 접으면 정확하게 곂쳐지게 됩니다.

 

3. 평면도형을 돌려 볼까요

 

도형을 돌리는 문제입니다. 이동과 마찬가지로 점을 찍어서 그 점의 위치가 어디로 이동했는지 확인하는 방식으로 연습해 주시면 됩니다.

 

물론, 딱 보면 아는 학생들도 있겠지만, 돌리기와 뒤집기가 섞여서 나오는 문제는 실수하기 쉬우므로, 항상 기준점을 하나 잡아서 검토하는 습관을 가지시기 바래요.

 

4. 평면도형을 뒤집고 돌려 불까요

 

뒤집고 돌리는 문제가 이 단원에서 가장 난이도가 높은 문제입니다.

 

한가지 유의할 점은 문제에서 제시하는 순서에 따라 뒤집고 돌리거나, 돌리고 뒤집어야 합니다.

순서가 바뀌면 답도 달라지게 되요.

 

 

18번 문제의 예처럼 문제가 출제되는데,

 

돌리는 경우,

360º를 돌리면 원래 자리로 돌아오게 됩니다.

위 문제에서는 90º를 10번 돌렸으므로, 4번 돌면 제자리 다음 4번에도 제자리라서 90º를 시계방향으로 2번만 돌리면 되겠네요.

 

뒤집는 경우는,

2번 뒤집으면 다시 제자리므로, 1번만 뒤집어 주면 되네요.

 

돌리기와 뒤집기가 혼합된 문제에서, 360º 돌리면 제자리, 2번 뒤집으면 제자리라는 것을 꼭 기억하세요.

 

 

 

 

"이 글은 쿠팡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도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