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홈스쿨 초등 수학/초등 5학년 수학

수의 범위와 어림하기 - 초등학교 5학년 2학기 수학(1단원)

by 고수가 되고 싶은 초보 2021. 9. 2.
반응형

초등학교 5학년 2학기 수학(1단원) - 수의 범위와 어림하기 

2021년도 1학기는 코로나 단계 격상으로 인해, 주 2회 등교, 주 3회 ZOOM 수업으로 진행되었어요.

학원을 다니지 않는 우리 아이들에게는 무척 어려운 시기였던 것 같아요. 학교 수업을 중심으로 교과 진도를 나가고 학습해야 하는데, 학교 수업이 영상으로 진행되다 보니 아무래도 좀 부실한 것은 어쩔 수 없는 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기본교재(디딤돌)과 복습교재(만점왕)의 모든 문제를 반복적으로 풀면서 학원 다니는 아이들과의 학습 격차를 최소화 하기 위해 노력했어요.

 

여름방학을 맞아, 매일 하는 공부의 범위를 일부 조정해서 5학년 2학기 수학을 먼저 준비하기로 했습니다.

 

이전에는 제가 기본개념을 우선 설명해주고, 일부 문제는 같이 풀어보고, 단원평가 등은 아이에게 숙제로 풀어보게 한 뒤, 틀린 문제를 확인하는 식이었는데, 5학년 2학기 부터는 기본개념부터 아이 혼자서 먼저 공부해 보라고 해 보았습니다.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의 문해력이라면, 디딤돌 처럼 충실하게 개념을 설명해 주는 교재는 혼자서 해 나갈수 있지 않을까 하는 막연한 기대감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 결과는 기대했던 것 보다 훨씬 만족스럽네요.

 

혼자 새로운 개념을 익혀 나가는 과정이야 말로, 스스로 공부하는 방법을 터득해 나가는 과정이라고 생각해요.

처음에는 막연하고 어려울 수 있지만, 이 과정은 비교적 시간적 여유가 있는 지금이 아니면 시도해보기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용어의 정의나 그 내용을 정확하게 이해하는데, 제가 가르쳐 주고 문제를 풀어보는 것의 2~3배의 시간이 소요되지만, 그 과정에 조금씩 익숙해져나가다 보면, 수학뿐만 아니라 다른 모든 과목을 공부하는 능력이 향상될 것이라 기대합니다.

 

1단원 공부를 혼자하게 했을 때, 초반에는 공부하면서 잘 이해가 안가는 부분을 전화로 수시로 물어보고는 했습니다.

2단원 부터는 거의 혼자서 개념익히기, 기본기 다지기, 응용력 기르기, 단원평가까지 모든 문제를 해결하고 있고, 저는 공부량을 확인하고, 잘 몰랐던 부분을 정확하게 설명해주는 형태로 진행하고 있어요.

 

1단원. 수의 범위와 어림하기

기본

  • 이상과 이하를 알아볼까요
  • 초과와 미만을 알아볼까요
  • 수의 범위를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해 볼까요
  • 올림을 알아볼까요
  • 버림을 알아볼까요
  • 반올림을 알아볼까요
  • 올림, 버림, 반올림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해 볼까요

응용

  • 조건을 만족하는 수 구하기
  • □안에 들어갈 수 있는 수 구하기
  • 수의 범위로 나타내기
  • 나이의 범위를 수직선에 나타내기

이상과 이하를 알아볼까요
초과와 미만을 알아볼까요
수의 범위를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해 볼까요

경곗값을 포함하는지 여부에 따라 이상 vs 초과, 이하 vs 미안의 차이만 정확하기 인지 할 수 있으면 됩니다.

수직선에 나타낼 때는 이상과 이하는 ●, 초과와 미만은 ○로 명확하게 표시해 주면 되구요.

 

진짜로 처음부터 혼자서 새로운 개념에 도전한 것이 이 부분이 처음이라, 내용을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해서 같은 페이지를 3번 넘게 읽어봤다고 하던군요. 그렇게 여러 번 읽어보고 문제를 풀어봤더니, 잘 알겠다면서 엄청 많이 자랑을 했었습니다.

 

"자랑" <= 이 부분이 정말 중요한 포인트랍니다. 아이가 스스로 무언가를 성취해 내고, 그걸 부모에게 자랑하고 싶다는 것은, 공부하는 즐거움을 알게 되어 가는 과정이라고 생각하거든요.

 

이날 이후, 자연스럽게 스스로 공부하는 습관이 생겼습니다.

 

반응형

올림을 알아볼까요
버림을 알아볼까요
반올림을 알아볼까요

올림과 버림은 쉽게 접근하였고, 반올림에서 "어떤 자리"에서의 부분을 올림, 버림과 똑같이 생각해서 틀리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6번. 마라톤 대회에 1246명이 참가했습니다. 반올림해서 십의 자리까지 나타내면 몇명입니까? 

=> 이 문제를 십의 자리가 "4" 이므로, 일의 자리를 "0"으로 표시해서 1240명이라고 했더라구요. 반올림은 문제에서 나타내라는 자리의 아래 자리에서 해주는 것이라고 알려주니 바로 이해했습니다.

올림, 버림, 반올림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해 볼까요
1단원 스스로 학습 결과

여러가지로 의미있는 과정이었다고 생각됩니다.

 

스스로 학습하고 그 내용을 이해한 뒤 문제를 풀었을 때의 성취감

스스로 학습하였기 때문에 새로운 내용을 이해하는 과정의 전 프로세스 각인

혼자서 공부할 수 있다는 자신감 UP!!

 

함께 공부를 시작한 지, 5년차에 들어서서 진정한 의미의 스스로 학습, 자기주도학습에 한발을 내딛게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혼자서 공부해 나가는 모습을 확인하면서, 새로운 문제를 풀어나가는 과정을 진행해 볼께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