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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스쿨 초등 수학/1031

초등사고력수학 1031 입문 A(6단원)

by 고수가 되고 싶은 초보 2021. 4.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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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 수를 나타내는 여러 가지 방법

아라비아 숫자 외 여러가지 형태로 수를 나타내는 방법을 가지고 문제를 풀이함 

 

고대 이집트, 고대 중국의 숫자를 나타내는 방법

아이가 무슨 수수께끼 푸는 듯한 느낌으로 접근하더라구요. 무척 즐거운 시간이었습니다.

문제에서 약속된 숫자 표현의 정의에 따라 차근차근 문제를 풀어보도록 했어요. 숫자의 나열을 통한 표현도 있었고, 자리수(백의자리, 십의자리, 일의자리)에 따라서 다르게 표현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숫자의 표현 방식을 다르게 한 문제

숫자의 표현 방식을 1부터 10까지 10진법을 활용한 경우가 아닌, 박스형 문제도 있었습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맨 앞 칸부터 1,2,4,8로 정의된 문제네요. 최대로 표현할 수 있는 수는 아래 유제에 있는 15가 되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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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화문제. 고대 바빌로니아의 숫자 표현

심화문제를 풀 때였습니다. 아이가 문제를 한 참 보더니, 아래 문제의 (3)번 답이 "60" 이라고 자신있게 이야기 하는 겁니다. 그런데, 저는 문제의 23과 81만 보고, 왼쪽의 아래방향 화살표가 당연히 100 단위일 거라고 생각하고는 앞에 숫자에서 뒤에 숫자를 빼는 식으로 논리를 맞추고 있었더랬죠. 크.

 

아이의 말을 듣고, 마지막 숫자인 154를 확인하니, "60"이 맞는 것이었습니다. 이런 종류의 문제는 역시 순수한 눈으로 바라봐야 쉽게 풀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사고력 수학 문제집을 풀어감에 있어서, 단원 구성이나 문제의 양, 그리고 문제의 수준까지 전부 마음에 들고, 감탄하고 있습니다. 아이도 점점 자신감을 가지면서 문제를 대하는 것을 보니, 문제집 선택이나 함께 공부하기로 한 결정이 잘 한 결정인 것 같아 뿌듯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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