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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스쿨 초등 수학/초등 3학년 수학

초등 수학 3학년 1학기 [만점왕]

by 고수가 되고 싶은 초보 2021. 2.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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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 말부터 올해 초까지 회사에 "유전"이 터진듯한 "프로젝트 수주"로 너무나 바빴습니다. (아직도 ~ING)

 

새학기 시작 전 방학은 특히 밀도있게 함께 공부하면서 준비하는 편이었는데, 

둘째이기도 하고, 혼자서도 곧잘 하는 편이라 - 사실은 제가 너무 바빠서 - 매주 최소 2회씩 하던 공부를 1회로 줄이게 되었어요.

 

최근엔 8시~17시 근무로 출퇴근이 바뀌어서, 퇴근하고 집에 도착하면 6시입니다. 그간 너무 띄엄띄엄 공부를 했던것 같아 깊이 반성하고, 이번 주 부터는 6시~7시까지는 함께 공부를 봐주려고 합니다.

 

만점왕 수학 3학년 1학기

정말 오랜만에 함께 수학문제집을 펴보았는데....

세상에나~!!!! 혼자서 4단원까지 벌써 다 풀어 놓았더라구요. 어제는 4단원까지 틀린 문제 위주로 살펴보았습니다.

 

초등 수학 3학년 1학기 목차

사칙연산은 대부분의 어린이들이 기탄수학 등의 교재를 활용하여 기본적으로 연습을 하기도 하고, 둘째의 경우에는 학교에서 "쎈수학" 문제집을 나눠줘서(코로나19로 일주일에 1회 등교) 전체적으로 연습이 많이 되어 있습니다.

 

이 목차를 딱 보게되면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6단원. 분수와 소수" 입니다. 분수와 소수에 대한 정확한 개념을 잡는 것이 가장 중요해 보이네요.

 

덧셈과 뺄셈 중 10번 문제. 기호를 약속한 경우의 문제풀이

 

역시나 학원을 다니지 않고 혼자서 선행해서 풀다보니 처음 접하는 개념에 대해서는 방법을 잘 모르더군요. 기호(약속)에 따른 문제 예제를 작은 숫자로 몇개 만들어서 풀어줬더니, 금새 이해하고 혼자 풀어 낼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2단원. 평면도형

[단원학습목표]

1. 선분, 직선, 반직선을 알고 구별할 수 있습니다.

2. 각의 의미를 알고 생활 주변에서 각을 찾을 수 있습니다.

3. 직각의 의미를 알고 생활 주변에서 직각을 찾을 수 있습니다.

4. 여러 가지 모양의 삼각형에 대한 분류 활동을 통하여 직각삼각형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5. 여러 가지 모양의 삼각형에 대한 분류 활동을 통하여 직사각형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6. 여러 가지 모양의 삼각형에 대한 분류 활동을 통하여 정사각형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단원학습목표를 내 것이 될 수 있도록 지도합니다. (만점왕 짱~!!!)

 

 

14번 문제. 직사각형이 아닌 이유 설명하기

 

답은 여러가지가 나올 수 있습니다. 직사각형은 마주보는 두 변이 길이가 같고, 네 각의 크기가 90도(직각)인 사각형이니까요. 이 문제를 다시 풀어보면서 각각의 도형의 정의를 말로 암기해 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3단원. 나눗셈

[단원학습목표]

1. 똑같이 나누어 주는 나눗셈을 이해하고 나눗셈식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2. 같은 양이 몇 번 들어 있는 나눗셈을 이해하고 나눗셈식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3. 곱셈과 나눗셈의 관계를 알 수 있습니다.

4. 나눗셈의 몫을 곱셈식으로 구할 수 있습니다.

5. 나눗셈의 몫을 곱셈구구로 구할 수 있습니다.

 

11번. 스토리텔링 문제

만점왕은 특히 스토리텔링 문제가 좋아요. 각 단원에서 배우는 내용을 실 생활에서 적용가능하게 자세하게 알려주는 편이죠.

 

4단원. 곱셈

[단원학습목표]

1. (몇십)X(몇)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2. 올림이 없는 (몇십몇)X(몇)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3. 십의 자리에서 올림이 있는 (몇십몇)X(몇)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4. 일의 자리에서 올림이 있는 (몇십몇)X(몇)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5. 십의 자리와 일의 자리에서 올림이 있는 (몇십몇)X(몇)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6번. 자리수에 대한 이해 관련 문제
12번. 올림을 한 번에 계산하지 않고 자리수별로 따로 연산해서 더하는 문제
18번. 곱셈식에 대한 이해

전반적으로 계산에서는 특별한 문제가 없었습니다만(단원학습목표는 완료라는 뜻???), 곱셈식을 나누어서 풀게 하는 문제는 처음 접해보는 것이라 - 원래 순서는 나누어 푸는게 먼저일 것 같.....은..... - 접근에 어려움이 있었던 것 같아요. 특히 18번 문제는 곱셈에 대한 근본적인 이해를 확인하는 문제로 2학년에서 곱셈구구를 처음 배울 때 접하는 내용이지요.

 

구구단을 예로 설명해 주니 금방 이해하더라구요.

 

첫째는 매 단원 하나하나 설명해 주면서 옆에서 붙어서 공부를 함께 했었는데(문제 푸는 걸 옆에서 함께 보고 있었음), 그렇게 하니 진도가 너무 느리다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코로나19 때문인지 집에 오래 붙어있고, 가정학습을 하다보니... 아이들이 숙제를 빨리 끝내고 노는 습관이 들었습니다.

특히 12월~1월 제가 재택근무를 하면서, 6~7시 사이에 일어나서 아침먹기전에 숙제를 마치고, 하루종일 자기들끼리 놀이를 만들어서 놀곤 했습니다.

 

스스로 문제를 풀어놓고, 함께 공부하는 시간에는 각 문제집의 틀린 문제들 위주로 다시 풀어보는 시간을 가지고, 

나머지 시간에는 사고력 수학 문제집을 하나씩 풀어보고 있어요.

 

만점왕과 함께 진행했던 2학년 과정 복습(디딤돌 실전문제풀이)도 모두 끝났으니, 다음 주 부터는 1031 문제집을 집중적으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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