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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스쿨 초등 과학/초등 4학년 과학

혼합물의 분리 - 초등학교 4학년 1학기 과학(5단원)

by 고수가 되고 싶은 초보 2022. 6.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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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4학년 1학기 과학(5단원) - 혼합물의 분리


4학년인 둘째와의 공부는 첫째에 비해서 덜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둘째는 미술과 영어 학원을 다니기도 하고, 전체적으로 공부량도 적게 잡고 하고 있어요. 수학은 방학을 활용해서 미리 진도를 나가고 있으나, 과학은 새학기 직전에 시작해서 선행도 그리 많이 하지 못한 상태입니다.

초등학교 4학년 과학은 지층과 화석(지구과학), 식물의 한살이(생물), 물체의 무게(물리), 혼합물의 분리(화학)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교재는 비상교육의 오투를 활용하고 있어요.

오투 4-1 (초등 과학 4학년1학기/2022/사은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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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합물을 분리하는 까닭

혼합물이란 두 가지 이상의 물질이 성질이 변하지 않은 채 서로 섞여 있는 것입니다.



과학을 공부할 때는 항상 용어의 정의를 잘 암기해야 합니다. 두 가지 이상의 물질이 서로 섞여 있지만, 각각의 성질을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다양한 방법을 통해서 서로 분리가 가능해요. 이 점이 화학적으로 결합해 있는 화합물과의 차이점입니다.

화합물 [ Compound ]

두 종류 이상의 다른 화학 원소가 일정 비율의 무게로 결합하여 만들어진 순수한 화학 물질로, 물리적인 방식으로는 각각의 성분으로 분리할 수 없다. 또한 끓는점과 녹는점 등의 고유한 물리적 성질을 갖고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화합물 [Compound] (물리학백과)

 

다시 말해, 혼합물은 물리적으로 서로 분리가 가능하겠죠?

 

그럼 혼합물은 분리하는 이유는?

 

혼합물을 분리하면 필요한 물질을 얻을 수 있고, 이를 생활의 필요한 곳에 이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알갱이 크기가 다른 고체 혼합물의 분리


알갱이 크기가 다른 고체 혼합물의 경우, "체"를 이용하여 서로 분리할 수 있습니다.

"체"의 "눈"의 크기를 조절하여, "눈"의 크기보다 작은 고체는 "체"를 통과하고, "눈"의 크기보다 큰 고체는 "체"를 통과하지 못하는 성질을 이용하는 거지요.

흔히 콩, 팥, 좁쌀의 분리 실험을 학교에서 진행할텐데요. 실험을 통해서 실제로 분리되는지 잘 확인하시기 바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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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로 된 물질이 섞인 고체 혼합물 분리

철로 된 물질은 자석에 붙습니다. 이 성질을 이용해서 철로 된 물질만 혼합물에서 분리해 낼 수 있어요.


공 실험(나무, 플라스틱, 철)을 진행할 수도 있고, 모레와 철가루 분리 실험을 해 볼 수도 있어요.
공통적으로 철로 된 것은 자석에 붙는 성질을 이용한다는 것을 암기해주세요.

소금과 모래의 혼합물 분리


소금과 모래의 혼합물의 분리는 어떻게 할까요?

소금은 물에 녹고, 모래는 물에 녹지 않는 성질을 이용하여 분리합니다.

  1. 소금과 모래의 혼합물을 물에 넣고 잘 저어서 소금이 모두 녹게 합니다.
  2. 거름 장치를 통해 모래와 소금물을 분리합니다.
  3. 증발접시에 소금물을 넣고, 물을 증발시켜 소금을 분리합니다.


생활 속에서 거름과 증발을 이용하여 혼합물을 분리하는 예도 꼭 확인하세요.

드디어 4학년 1학기 과학이 모두 끝났습니다. 여름 방학을 활용하여 4학년 2학기 과정도 공부할 예정이에요.
4학년 1학기에서는 "혼합물의 분리(5단원)"을 가장 중점적으로 학습하시는게 좋아요.
혼합물의 정의, 화합물의 정의 그리고 혼합물을 분리하는 방법을 잘 익혀두기시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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