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홈스쿨 초등 과학/초등 5학년 과학

물체의 운동 - 초등학교 5학년 2학기 과학(4단원)

by 고수가 되고 싶은 초보 2021. 12. 22.
반응형

초등학교 과학 5학년 2학기 과학(4단원) - 물체의 운동


바람으로 움직이는 종이 자동차 경주를 할 때 빠르기는 어떻게 비교할까요?

이 단원을 통해 물체의 운동의 빠르기에 대해 알아보고, 물체의 속력을 나타내는 방법을 비롯하여 속력과 관련된 안전장치와 안전 수칙에 대해 알아봅시다.

 

초등학교 과정에서는 속력과 속도의 구분 없이 물체의 운동에 대해서 공부하게 됩니다.

고등학교 과정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역학"의 기초가 되는 단원이니, 꼼꼼하게 공부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물체의 운동


1. 물체의 운동을 나타내는 방법

 

 

  • 물체의 운동 : 시간이 지남에 따라 물체의 위치가 변할 때, 물체가 운동한다고 합니다.
  • 물체의 운동을 나타내는 방법 : 물체가 이동하는 데 걸린 시간과 이동거리로 나타냅니다.

 

2. 여러가지 물체의 운동에서 빠르기 비교

 

  • 빠르게 운동하는 물체와 느리게 운동하는 물체 : 비행기 vs 달팽이
  • 빠르기가 변하는 운동을 하는 물체와 빠르기가 일정한 운동을 하는 물체 : 롤러코스터 vs 에스컬레이터

운동을 하는 물체에 작용하는 힘(ex : 마찰력)에 의해 빠르기가 변하는 운동이 생기게 됩니다. 예를 들어 바퀴가 달린 장난감을 밀어서 운동을 시작했을 때, 바퀴와 지면의 마찰력이 운동을 방해하는 힘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장난감의 빠르기는 점점 줄어들어서 결국에는 멈추게 되지요.

 

3. 일정한 거리를 이동한 물체의 빠르기 비교

 

  • 일정한 거리를 이동한 물체의 빠르기를 비교하는 방법 : 물체가 이동하는데 걸린 시간으로 비교합니다.
  • 일정한 거리를 이동하는 데 짧은 시간이 걸린 물체가 긴 시간이 걸린 물체보다 더 빠릅니다.

 

4. 일정한 시간 동안 이동한 물체의 빠르기 비교

 

  • 일정한 시간 동안 이동한 물체의 빠르기를 비교하는 방법 : 물체가 이동한 거리로 비교합니다.
  • 일정한 시간 동안 긴 거리를 이동한 물체가 짧은 거리를 이동한 물체보다 빠릅니다.

 

반응형

 

5. 물체의 속력을 나타내는 방법

 

  • 속력 : 단위 시간 동안 물체가 이동한 거리
  • 구하는 방법 : 물체가 이동한 거리를 걸린 시간으로 나누어 구함
  • 나타내는 방법 : m/s. km/h

단위 시간 당 물체가 이동한 거리가 속력이라는 개념을 완벽하게 이해하고 넘어가야 합니다.

(속력을 구하는 문제 뿐만 아니라, 속력이 주어지고 시간이나 이동거리를 구하는 문제도 풀 수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학교에서 집으로 돌아올 때, 집으로 오는 길이 여러 갈래가 있다고 가정하고,

1. A루트로 갈 때, 거리는 500m 속력은 4m/s

2. B루트로 갈 때, 거리는 400m 속력은 4m/s 로 동일

하다고 하면,

A루트는 125초, B루트는 100초 걸린다는 것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합니다.

 

6.7. 속력과 관련된 안전장치와 안전 수칙

속력과 관련된 안전장치와 안전 수칙에 대해서는 우리의 안전을 위해 꼼꼼하게 살펴보도록 할께요.

 

나중에 배우게 되는 "역학"에서는 속력의 기본을 정확하게 숙지하고 있는 상태에서, 변위, 속도, 가속도 등 물체의 운동을 나타내는 다양한 방식에 대하여 배우게 됩니다. 항상 기본이 탄탄하면 새로운 개념을 쉽게 배워나갈 수 있습니다.

 

이 단원에서 속력에 대해서는 완벽하게 이해하고 넘어가시길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