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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스쿨 초등 과학/초등 5학년 과학

다양한 생물과 우리 생활 - 초등학교 5학년 1학기 과학(5단원)

by 고수가 되고 싶은 초보 2021. 7.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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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5학년 1학기 과학(5단원) - 다양한 생물과 우리 생활


우리 주변의 다양한 생물에 대해서 알아보는 단원입니다. 곰팡이와 버섯, 짚신벌레와 해캄, 그리고 세균 등에 대하여 알아보고, 우리 생활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알아보는 단원이에요. 특히, 현미경을 활용한 관찰법에 대해서도 숙지해야 합니다. 코로나 이전에는 아이들이 과학실에서 직접 실험하면서 확실하게 적용할 수 있었는데, 코로나 때문에 교실간 이동이 막히면서, 실험을 다 해보지 못하는 것이 아쉽네요.

 

다행이 이번 단원 공부할 때는 현미경을 교실로 가져와서 버섯과 해캄 관찰을 수행했다고 합니다.

초등학교 5학년 1학기 과학 5단원
1. 곰팡이와 버섯의 특징

 

균류 : 곰팡이와 버섯 같은 생물

  • 거미줄처럼 가늘고 긴 모양의 균사로 이루어져 있고 포자로 번식
  • 따뜻하고 축축한 환경에서 잘 자람
  • 직접 양분을 만들지 못하고, 죽은 생물이나 다른 생물에서 양분을 얻음

실체 현미경의 구조에 대해서도 정확하게 숙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다음 단원의 광학 현미경과의 차이점에 대해서 시험에서 종종 물어보기 때문입니다.

 

 

2. 짚신벌레와 해캄의 특징

 

원생생물 : 짚신벌레와 해캄 같이 동물, 식물, 균류로 분류되지 않으며, 생김새가 단순한 생물

  • 사는 곳 : 주로 논, 연못과 같이 물이 고인 곳이나 도랑, 하천과 같이 물살이 느린 곳
  • 우리 주변에 사는 원생생물 : 아메바, 종벌레, 유글레나, 장구말, 반달말, 훈장말 등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광학현미경의 구조 및 사용법에 대해서는 암기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조동나사와 미동나사의 정의 및 조작 순서는 확실하게 익히고 넘어가도록 해야 합니다.

 

 

3. 세균의 특징

 

세균 : 균류나 원생생물보다 크기가 더 작고 생김새가 단순한 생물

  • 세균은 매우 작아서 맨눈으로 관찰할 수 없고, 배율이 높은 현미경을 이용해야 관찰할 수 있음
  • 사는 곳 : 우리 주변에 있는 땅이나 물, 다른 생물의 몸, 컴퓨터 자판이나 연필 같은 물체 등
  • 모양 : 공 모양, 막대 모양, 나선 모양 등으로 구분하고, 꼬리가 있는 것도 있음. 하나씩 따로 떨어져 있거나, 여러 개가 서로 연결되어 있기도 함

세균의 특징에 대해서도 잘 읽어보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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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양한 생물이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

 

다양한 생물이 우리 생활이 미치는 이로운 영향과 해로운 영향을 명확하게 구분해서 알아보고, 곰파이나 세균이 사라지게 되면 어떤 일이 발생할지 생각해 봅니다.

 

5. 첨단 생명 과학이 우리 생활에 활용되는 예

 

첨단 생명 과학이 실생활에서 어떤 부분에서 활용되고 있는지 알아봅니다.

 

사실, 1학기 마지막 단원은 약간 보너스 느낌입니다. 전체적으로 쭈욱 읽어보고, 문제집에서 어떤 유형으로 문제가 출제되는지 확인하면, 단원평가는 무난하게 다 맞을 수 있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이렇게 5학년 1학기 과학이 모두 마무리 되었네요. 

 

방학 동안에는 하이탑 과학을 한번 같이 볼까 생각 중입니다.(아직 교재를 구매하지는 않았어요)

하이탑은 - 제가 수능(본고사) 1세대인데(무려 94학번) - 대학 2~3학년 때, 대치동에서 고등학생들 물리 과외할 때, 쓰던 교재인데요, 아직까지 잘 팔리고 있더라구요.

 

아이가 과학에 관심이 많을 때, 물리를 함께 가볍게 보면서, 앞으로 어떤 내용을 배우게 되는지에 대해 알려줄까 합니다.

실제로 진지하게 진도를 나가는 것은 아마도 어려울 거에요. 아직 수학 진도가 1차 방정식에 머물러 있는 상태라, 변위, 속도, 가속도, 힘 등 벡터 쪽 수업을 나가는 것으 어렵겠지만, 진짜 가볍게 살펴볼까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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