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홈스쿨 초등 과학/초등 6학년 과학

우리 몸의 구조와 기능 - 초등학교 과학 6학년 2학기 과학(4단원)

by 고수가 되고 싶은 초보 2023. 5. 15.
반응형

초등학교 과학 6학년 2학기 과학(4단원) - 우리 몸의 구조와 기능


인간의 신체구조의 기본적인 내용을 배우는 단원입니다. 운동, 소화, 호흡, 순환 등의 기본 내용을 처음으로 학습하는 단원이니, 용어의 정의에 집중해서 공부하시기 바랍니다. 과학 과목에 있어서 용어의 정의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교재는 비상교육의 오투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오투 초등 과학 6-2 문제집 6학년 2학기 Visang

COUPANG

www.coupang.com

 


4. 우리 몸의 구조와 기능

 

1. 우리가 몸을 움직일 수 있는 까닭

 

운동기관

  • 몸 속 기관 중 움직임에 관여하는 뼈와 근육

 

  • 우리 몸의 형태를 만들어 주고, 몸을 지지하며, 심장이나 폐, 뇌 등을 보호함

 

근육

  • 뼈에 연결되어 있어 몸을 움직일 수 있게 함

 

 

우리가 몸을 움직일 수 있는 까닭은 근육의 길이가 줄어들거나 늘어나면서 근육과 연결되 뼈가 움직이기 때문

 

 

2. 음식물이 소화되는 과정

 

소화

  • 우리가 생활하는 데 필요한 에너지와 영양소가 들어 있는 음식물을 잘게 쪼개는 과정
  • 음식물을 잘게 쪼개 몸에 흡수될 수 있는 형태로 분해하여 필요한 에너지와 영양소를 얻습니다

 

소화기관

  • 입, 식도, 위, 작은창자, 큰창자, 항문 등

 

소화를 도화주는 기관

  • 간, 쓸개, 이자 등

 

음식물이 소화되는 과정

  • 입 → 식도 → 위 → 작은창자 → 큰창자 → 항문

 

소화기관의 이미지(위치)를 확인하고, 각 소화기관이 하는 일을 정확하게 알아두어야 해요.

 

 

3. 숨을 쉴 때 우리 몸에서 일어나는 일

 

호흡

  • 숨을 들이마시고 내쉬는 활동

 

호흡 기관

  • 호흡에 관여하는 코, 기관, 기관지, 폐 등

 

기관지가 여러 갈래로 갈라져 있는 까닭

  • 코로 들이마신 공기를 폐에 잘 전달되게 하기 위해서

 

숨을 들이마쉴 때

  • 코 → 기관 → 기관지 → 폐로 공기가 이동
  • 코로 들어온 공기는 호흡 기관을 거쳐 우리 몸에 필요한 산소를 제공
  • 산소는 몸을 움직이거나 몸속 기관이 일을 하는 데 사용

 

숨을 내쉴 때

  • 폐 → 기관지 → 기관 → 코로 공기가 이동
  • 몸속의 공기는 호흡 기관을 거쳐 몸 밖으로 나감

 

 

반응형

 

4. 우리 몸을 이동하는 혈액

 

순환 기관

  • 영양소와 산소가 혈액을 통해 이동하는 과정에 관여하는 심장과 혈관

 

심장

  • 주먹 모양으로 크기도 자신의 주먹만 함
  • 몸통 가운데에서 왼쪽으로 약간 치우쳐 있음
  • 펌프 작용으로 혈액을 온몸으로 순환시킴
  • 심장에서 나온 혈액은 온몸을 거쳐 다시 심장으로 돌아오는 순환 과정을 반복함

 

혈관

  • 가늘고 긴 관처럼 생겼음
  • 복잡하게 얽힌 모양으로 온몸에 퍼져 있음
  • 혈액이 이동하는 통로임
  • 혈액은 혈관을 따라 이동하여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와 산소를 온몸으로 운반함

 

 

5. 우리 몸이 노폐물을 내보내는 방법

 

배설

  • 혈액에 있는 노폐물을 몸 밖으로 내보내는 과정

 

배설 기관

  • 배설에 관여하는 콩팥, 방광 등

 

공팥

  • 강낭콩 모양으로 등허리 쪽에 두 개 있음
  • 혈액에 있는 노폐물을 걸러 냄

 

방광

  • 콩팥과 연결되어 있으며, 작은 공처럼 생김
  • 콩팝에서 걸러 낸 노폐물을 모아두었다가 몸 밖으로 내보냄

 

 

6. 우리 몸에서 자극이 전달되고 반응하는 과정

 

감각 기관

  • 날아오는 공을 보는 것과 같이 주변으로부터 전달된 자극을 느끼고 받아들이는 기관으로, 눈, 귀, 코, 혀, 피부 등이 있습니다.

 

신경계

  • 온몸에 퍼져 있음
  • 감각 기관이 받아들이는 자극을 전달하며, 전달된 자극을 해석하여 행동을 결정하고, 운동 기관에 명령을 내립니다.

 

자극이 전달되고 반응하는 과정

  • 자극 → 감각 기관 → 자극을 전달하는 신경계 → 행동을 결정하는 신경계 → 명령을 전달하는 신경계 → 운동 기관 → 반응

 

 

7. 운동할 때 우리 몸에 나타나는 변화

 

운동하면 체온이 올라가고 맥박 수가 증가하며, 운동한 후 휴식을 취하면 체온과 맥박 수가 운동하기 전과 비슷해짐

 

운동을 할 때 몸의 변화

  • 온동을 할 때는 평소보다 더 많은 영양소와 산소가 필요하므로 맥박과 호흡이 빨라지며, 체온이 올라가고 땀이 나기도 함
  • 호흡이 빨라지면 산소를 많이 공급할 수 있음
  • 심장 박동이 빨라져 혈액 순환이 빨라지면 많은 양의 산소와 영양소가 우리 몸에 공급되어 에너지를 많이 낼 수 있음

 

 

이 단원에서는 운동 기관, 소화 기관, 호흡 기관, 순환 기관, 배설 기관 및 감각 기관 즉, 우리 몸을 구성하고 있는 각 기관의 형태와 하는 일에 대해 배워보았는데요, 이후 생물을 공부하는 데 가장 기본이 되는 내용으로, 무엇보다 각 기관의 정의 및 구성 요소 와 하는 일에 대해서 잘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중학교 과학 및 고등학교 생물과정에서는 이 단원의 내용을 기본으로  각각의 기관에 대해 더 자세하게 배우게 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